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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필재] 해외 대남(對南)공작조직/조총련(제2편)
2017년 12월2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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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uring times of universal deceit, telling the truth becomes a revolutionary act.” (George Orwell)

1959年8月13日、日本と北韓の赤十字社間で「在日朝鮮人送還協定」が締結された。この協定で59年2月14日に初めて北送船が出発して以来、84年まで計9万3000人余りの在日同胞が北朝鮮へ向かった。この中には約1500人の日本人配偶者が含まれていた。北に向かった朝鮮人の中には4・3事件と麗水(ヨス)・順天(スンチョン)事件を避けて日本へ行った韓国出身者も少なくなかった。 北送は日本・北韓・在日同胞の利害関係が合致したため可能だった。日本政府は徴用を通して朝鮮人を連行したが、45年以降は在日同胞を潜在的社会不安勢力と規定した。当時の在日同胞社会には社会主義的性向が強い人が多かった。日本政府としては64年の東京オリンピック(五輪)を控えた状況で社会的安定が必要だった。

재일교포 북송사업은 1955년 북한 외상 남일의 재일교포 귀환 추진 발언과 1958년 9월8일 ‘재일교포의 귀국을 환영한다’는 김일성의 성명을 계기로 시작됐다. 이러한 북한의 요구에 대해 1959년 2월 일본 의회에서 '재일조선인 중 북조선 귀환희망자의 취급에 관한 건'을 의결, 같은 해 8월13일 북한적십자사와 일본적십자사간의 캘커타 북송협정에 의해 재일교포 북송이 처음 시작됐다. 그러나 1965년 대한민국 정부를 한반도의 유일정부로 인정하는 韓日국교정상화가 이루어지고, 북송교포의 비참한 생활상이 일본에 전해지면서 1967년 북한적십자사와 일본적십자사의 협정시한 연장회담이 결렬되어 북송사업은 막을 내렸다. 1959년부터 1967년까지의 기간 동안 북송선을 탄 숫자는 8만 8000여 명이며, 이후 자비부담으로 북한행을 택한 사람까지 포함하면 총 9만3000여 명이 거대한 인질의 수렁에 빨려 들었다. 재일교포 북송사업은 조총련이 주도 했던 사업 가운데 가장 사非인간적 사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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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영상] 해외 대남(對南)공작조직/조총련(제3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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