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행동본부 - nac.or.kr

램버트 “北, '대북 적대시 정책' 스스로 정의해야”
2021년 09월27일  
"아무도 적대정책이 무엇인지 모른다"

RFA(자유아시아방송)    

앵커:마크 램버트 미국 국무부 한국일본 담당 부차관보가 북한이 대화 재개의 선결조건으로 내세운 미국의 대북 적대시정책 철회에 대해 북한 스스로 적대정책이 무엇인지 정의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서울에서 서재덕 기자가 보도합니다.
  
  마크 램버트 미국 국무부 한국일본 담당 부차관보는 24일 북한과 전제조건 없이 어디서든 대화할 수 있다는 것이 미국의 입장이라며 북한이 대화에 나설 것을 촉구했습니다. 램버트 부차관보는 이날 미국 민간단체인 한미연구소(ICAS)가 주최한 온라인 대담회에서 유감스럽게도 지금까지 북한의 반응이 없었고 이는 답답한 일이라며 제재완화나 종전선언, 미북 연락사무소 설치 등 어떤 것도 대화를 통해 북한과 논의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북한이 대화 재개의 선결조건으로 내세운 미국의 대북 적대시 정책 철회에 대해선 아무도 적대정책이 무엇인지 모른다며 이를 정의하는 것은 미국이 아니라 북한이 하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램버트 부차관보는 문재인 한국 대통령이 지난 21일 유엔 총회에서 종전선언을 제안한 데 대해서는 지난해 유엔 총회 연설과 매우 비슷하다고 평가했습니다. 이와 함께 어떤 형태로든 주한미군 주둔이나 한미동맹을 위험에 처하게 할 수 있는 잘못된 인상을 북한에 주면 안 된다는 것이 미국의 우려라고 지적했습니다.
  
  램버트 부차관보는 한미동맹이 동북아시아, 자유롭고 열린 인도·태평양, 그리고 전 세계의 평화와 안정, 번영의 핵심축이라며 그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북한 문제는 한미 양국의 핵심 이슈로 한반도 비핵화를 향한 양국의 협력은 미국의 최우선 순위라고 거듭 밝혔습니다. 이어 북한과의 긴장과 북한을 비핵화하는 데 있어 한국과 전략적 목표를 공유하고 있다면서도 전술(tactic)상 차이는 있다고 본다고 말했습니다.
  
  한국 정부는 북한을 대화의 테이블로 데려오는 방안으로 유인책을 제공하는 데 있어 미국 정부가 더 빨리 움직이길 원한다는 것이 램버트 부차관보의 설명입니다.
  
  마크 램버트 미국 국무부 한국일본 담당 부차관보: 하지만 한미가 근본적으로 다른 길을 가고 있다고 보지 않습니다. 한미 양국이 각자의 대북정책을 실행하려 한다면 우려가 있겠지만 서로 조율하면서 정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램버트 부차관보는 미국의 외교적 노력은 2018년 싱가포르 미북 정상회담의 공동성명과 같은 해 남북정상회담의 판문점 선언, 2005년 6자회담 9·19공동성명 등에 토대를 두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한미일 관계보다 더 중요한 관계는 없다고 강조하며 한미일은 오랜 세월 동안 공동의 안보 목표를 공유하고 안보 협력을 지속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앞서 한미일 3국 외교부 장관은 현지시간으로 지난 22일 미국 뉴욕에서 넉 달여 만에 한자리에 모여 북한 미사일 문제 등을 논의한 바 있습니다.
  
  램버트 부차관보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대북제재 결의 이행의 필요성과 북한 주민의 인권 옹호에 대한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의 의지도 재확인했습니다. 또 미국은 대북 인도적 지원 제공을 지지하고 한국전 참전 미군 유해 발굴 재개를 희망한다며 북한과의 의미 있는 신뢰구축 조치 모색에도 열려 있다고 말했습니다.
  
  마크 램버트 미국 국무부 한국일본 담당 부차관보: 인도주의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북한과 협력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비핵화 진전과 상관없이 국제적 표준에 부합한 접근과 감시를 기반으로 가장 취약한 북한 주민에 대한 인도적 지원의 제공을 지속적으로 지지할 것입니다.
  
  램버트 부차관보는 정부 당국자가 아닌 개인 입장을 전제로 미국이 북한에 대한 코로나19 백신, 즉 왁찐 제공을 제안해야 한다는 의견도 내놨습니다. 램버트 부차관보는 그동안 국무부에서 한국과장과 대북특사, 대북정책특별부대표 등을 역임한 바 있으며 현재는 한일 담당으로 북한 관련 업무를 담당하진 않고 있습니다.
[ 2021-09-24, 23:40 ]

출처: https://www.chogabje.com


IAEA, 북한 결의안 채택…"북한, 구체적 CVID 조치 나서야"
혼탁한 선거판, 진실의 최종 책임자는 유권자다[동아광장/김경수]


서정갑 본부장, 조갑제닷컴 인터뷰 동영상

2021년 7월 2일
서정갑 본부장, 백선엽 대한민국육군협회 명예회장 예방(禮訪)
황당무계한 '광주사태 600명 북괴군 침투설'은 대한민국 國軍을..
99주년 3.1절 국가회복 범국민대회, 수십만 명의 애국시민 ..
국민행동본부, 트럼프 美 대통령 방한 환영 국민대회 열어



영웅에게 드리는 감사패
워싱터 동포들이 드리는 감사패
국군 포로 송환 위원회 감사패
이지구씨의 질의와 답변
서정갑씨, 마지막으로 당부합시다(추태중지)



“국민행동본부는 적법 기부금품 모집 단체”

항소이유서 全文 출처: https://www.choga..
[문화일보] "우파를 조롱거리 만들어" 보수진영서도 강력 비판
검찰, 지만원의 서정갑 본부장 고소(告訴) 관련 “혐의 없음” ..
서정갑 본부장 MBC 출연영상 - 2019.2.24 탐사기획스트..
경제풍월 2017년 12월호 -[아스팔트 우파의 상징] 서정갑 국..

서울 성동구 뚝섬로 51 옥수강변 풍림아이원 아파트 104동 801호 (우) 04739
(C) 2002 nac.or.kr

 접속문제로 게시판을 닫습니다